::: GMG :::
 
::: GMG :::
 
GMG 종돈육종 방향과 목표
검정소 검정
농장검정
종돈육종체계도
종돈장 혈통라인(LL,YY)
계통조성 교배 체계도
종돈(참피온) 사진
 
 
품종은 랜드레이스, 요크셔, 듀록, 햄프셔, 버크셔 등으로 검정기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품종의 암, 수로 한다.
혈통등록 이상의 종돈으로 등록된 돼지 사이에서 생산된 자돈이어야 한다.
산자수가 랜드레이스와 요크셔종은 9두, 듀록, 햄프셔, 버크셔 및 기타품종은 8두 이상인 한배 새끼에서 생산된
  자돈일 것.
정상적인 유두수가 6쌍 이상이며 배열이 양호한 것.
유전적 불량형질(음고, 편고, 탈장)이 없는 한배새끼에서 선발된 자돈일 것.
최근 6개월 동안 오제스키 및 최근 3개월 동안 돈콜레라, 돈단독의 전염병 발생이 없는 종돈장에서 사육되고,
  돈콜레라, 돈단독 예방접종을 필한 자돈일 것.
 
검정돈은 생시체중이 25±3Kg인 육성자돈 수퇘지 또는 암퇘지를 복당 2두씩 입식한다.
 
입식 초기에는 제한급여하고, 점진적으로 무제한 급여하여 본검정 실시전에 검정사료로 순치하고, 내외부 기생충을 구제하여 예비돈사에서 생시 체중 30kg까지 사육한다.
 
검정돈 2두의 평균체중이 30kg에 도달한 것을 검정돈사(돈사크기 3m x 1.5m)에서 2두를 수용하여 검정 종료시까지 같은 돈방에서 사육한다.
 
규정된 검정돈 사료를 자동급이기를 이용하여 무제한 급여하고, 물은 수시로 자유롭게 먹을 수 있게 한다. 강제환기를
실시하여 실내공기를 신선하게 하고 돈사의 온도는 15~20℃가 되도록 유지하여 사육한다.
 
검정돈 2두가 각각 90kg에 도달되면 검정을 종료하고 방목장으로 이동하여 사육한다.
 
일당증체량, 등지방두께, 사료요구율을 다음과 같이 조사한다.
일당증체량 : 검정돈 2두가 각각 90kg에 도달할 때까지 발육을 조사하며, 먼저 90kg에 도달한 것은 다른 것이 90kg에
  도달할 때까지 동거토록 한다.
등지방 두께 : 등지방 두께의 측정은 체중 90kg시에 돼지의 등어리 정중선에서 수직으로 6㎝정도 외측으로 제4 늑골
  부위, 최후 늑골부위, 최후 척추골 부위의 3개소를 초음파 등지방 측정기로 측정하여 평균한다.
사료요구율 : 검정돈 2두의 체중이 180kg에 도달할 때까지 섭취한 사료량을 조사하여 사료요구율을 산출한다
체위 측정 : 검정돈은 검정 종료와 동시에 체장, 체고, 흉위, 관위 및 체폭 등을 측정한다.
 
검정돈에 전염병이 발생하였거나 절박도살을 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
동복중에서 동일한 돈방내의 개체간의 체중차이가 15kg이상일 경우.
검정돈이 생후 170일령까지 체중 90kg에 도달하지 않을 경우.
 
검정기간 중에 조사된 일당증체량, 등지방 두께, 사료요구율을 다음과 같은 선발지수식에 의거 선발지수치를 각각
계산하여 대체적으로 지수치가 많을 수록 우수한 종돈으로 판정한다.
* 선발지수(계산)=250+(101 x 일당증체량kg)-(34.5 x 사료요구율)-(31.3 x 등지방 두께㎝)
 
선발지수치가 수퇘지는 요크셔와 듀록종은 175, 랜드레이스종은 170, 햄프샤종은 165이상인 것을 합격으로 하고, 암퇘지는 모든 품종에서 130이하인 것은 불합격으로 하며, 선발지수치를 기준으로 합격한 종모돈(수퇘지)은 다시 종돈능력검정위원들이 외모심사를 실시하여 최종 합격 여부를 결정한다.
 
검정결과에서 합격한 검정돈은 경매를 통하여 양돈농가에 판매되며 경매대금은 출품 종돈장에게 지급된다.
능력검정 합격돈은 종돈능력 검정성적 증명서가 발급됨과 동시에 혈통 등록의 본 등록이 되며, 그 성적은 축산관계 정기 간행물 및 유인물에 발표한다.
 
능력 검정을 실시하는 동안에 검정 중지 조건에 의하여 검정이 중지된 검정돈과 검정 불합격돈은 일괄적으로 도축하여
출품종돈장에 그 대금을 정산하여 지급한다.
 
출품된 검정돈이 폐사하였을 경우에는 검정위원회에서 결정한 소정의 보상금을 출품 종돈장에게 지급한다.
그러나 천재지변으로 인한 사고시와 검정규정에 따라 검정이 중지된 경우에는 보상금을 지급하지 아니한다.
 
 
::: GMG :::